- 홈페이지 기획의 필요성
홈페이지의 제작을 할때,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 여러 방면의 전문가가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웹사이트를 더욱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먼저 홈페이지 기획을 진행해야 합니다.
- 홈페이지 기획 정의
1. 목표와 대상
2. 주요 컨텐츠의 구성
=> 사용자의 니즈를 고려하여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내비게이션을 설계하고, 디자인과 기능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
1. 홈페이지 기획 단계
1. 홈페이지를 만드는 목표와 타깃 대상을 정하여 그들의 프로필, 특성, 관심사 등을 분석한 페르소나를 만듭니다.
2.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의 메뉴 구성과 배치를 설계합니다.
3.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한 콘텐츠의 종류와 양을 정리합니다.
4.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디자인 요소를 기획합니다.
예를 들어, 웹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제목 구조와 색상 대비, 폰트 등의 요소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5. 반응형 웹 디자인 적용 여부 및 개발 언어 결정 등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2. 홈페이지 기획에 필요한 요소
• 제작 배경 및 목표
• 타겟 고객
• 자사만의 가치와 차별점
• 핵심 전략
• 레퍼런스
홈페이지의 최종 목표는 비슷할 수 있지만, 세부적인 목적과 메인 타겟 고객은 기업마다 다릅니다.
브랜딩, DB 수집, 제품 홍보 등 제작 배경에 따라 홈페이지가 갖춰할 기능과 디자인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홈페이지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먼저 구체화한 다음에, 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홈페이지에 필요한 기능과 방향성을 정리하는 과정이 이어가야 합니다.
홈페이지는 브랜드의 얼굴이기도 합니다.
웹사이트의 UI/UX 디자인은 사용자가 머무르는 기간과 재방문 가능성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사이트의 구성에서 브랜드의 가치와 장점이 드러난다면 유의미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 홈페이지를 만들 때 무조건 ‘좋아 보이는 것’은 다 넣으려고 하는 홈페이지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홈페이지가 산만해져 오히려 중요한 셀링 포인트의 존재감이 옅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전략적인 기획을 통해, 핵심 요소에 스포트라이트를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지막으로, 텍스트만으로 정리한 컨셉은 사람에 따라 추상적이라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컨셉과 유사한 시각적 레퍼런스가 있다면 반드시 첨부해 주세요.
첨언하자면, 사이트의 URL만 업로드하는 것보다 어떤 점을 벤치마킹하고 싶은지 이유까지 정리해 놓아야 정리가 확실해집니다.
3. 홈페이지 기획을 도와줄 툴과 무료 템플릿
*웹디자인 툴
홈페이지의 메뉴 배치나 UI/UX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웹디자인 툴이 필요한데요. 보통 Figma, Sketch, Adobe XD와 같은 도구를 사용합니다.Figma와 Sketch와 Adobe XD는 각각의 강점이 다르므로, 프로젝트의 특성과 팀의 요구사항에 따라 적절한 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툴 선택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우선, 실시간 협업이 필요하거나 디자인 시스템 관리가 중요한 경우 Figma가 적합합니다.
심볼 및 레이어 스타일 기능이 중요하거나 플러그인 활용도가 높은 경우, mac전용, 디자이너 전용툴 Sketch가 더 적합함.
Figma와 느낌이 비슷함. 프로젝트 관리툴인 Trello 와 구글sheets 등도 쉽게 구동이 되니 팀원들과 협업이 상당히 쉬운 점을 고려했을 때 Adobe XD가 적합함.
(갠적으로 피그마, 어돕xd를 추천...)

+ 기획 무료 템플릿
Start Bootstrap (난이도: 보통)
부트스트랩 기반의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며, 문서화가 잘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mplated (난이도: 보통)
깔끔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템플릿을 제공하며,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합니다.
Colorlib (난이도: 쉬움)
다양한 테마와 디자인을 제공하며,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ML5 UP (난이도: 어려움)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템플릿을 제공하지만, 커스터마이징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번외) 홈페이지 기획 외주를 맡길 때 체크할 점.
• 외주 업체의 전문성: 기획 역량과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외주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체크합니다. 특히 이전에 수행한 작업물을 통해 개발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좋음.
• 벤치마킹을 원하는 홈페이지: 자세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벤치마킹을 원하는 홈페이지를 외주 업체에 알려주는 것이 좋음.
• 홈페이지 주요 기능: 제작하고자 하는 홈페이지의 주요 기능을 미리 정하면 대략적인 일정과 예산을 산출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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